관리 메뉴

파워 퍼프 로그

파이어 엠블렘 각성 루나틱+ 노DLC 플레이 본문

파이어 엠블렘 각성/자료

파이어 엠블렘 각성 루나틱+ 노DLC 플레이

유토니움 2015. 8. 10. 16:57
반응형

일본에 if가 발매된 걸 구경하다가 각성을 꺼내서 루나틱+를 DLC없이 깨봤습니다. 루나틱+ 모드에 대해서는 이미 파이어 엠블렘 커뮤니티에 가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참고해서 하면 할만합니다. 특히 서장부터 3장까지는 상세한 가이드가 존재해서 가이드대로 유닛을 옮기면 쉽게 깰 수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자료입니다.

서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52170&p=3608951

1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52170&p=3619736

2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8207&p=3166668

3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8207&p=3309235

전챕터 가이드
http://www.reddit.com/r/fireemblem/comments/31fj3k/fire_emblem_awakening_lunatic_low_reset_run/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0300


루나틱+의 특징

적들의 스탯은 루나틱과 동일합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스킬들이 적들에게 무작위로 장착됩니다.

빠져 나가기: 적을 무시하고 이동
월광+: 항상 적용되는 월광(상대 수비, 마방 반감)
매복+: 항상 적용되는 매복(선제 공격)
절대명중: 명중 100%
대방패+: 항상 적용되는 대방패(검, 창, 도끼, 수석에 받는 피해 반감)
성방패+: 항상 적용되는 성방패(활, 마법, 용석에 받는 피해 반감)
카운터: 근접공격을 받으면 상대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줍니다.(죽을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스킬들 때문에 일반적인 플레이와는 공략에 차이가 생깁니다. 특히 카운터 때문에 강한 아군이 나가서 반격으로 적들을 잡다가도 아군이 반드시 죽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전과는 달리 방어전/장기전으로 끌고 가는 공략이 필요합니다.


아바타 작성

아바타 작성 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은 2장을 쉽게 깨기 위한 조건입니다. 2장은 위에 링크한 가이드대로 하면 쉽게 깰 수 있습니다. 2장에 들어가기 전에 아바타의 레벨은 9까지 오를 수 있으며,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마력 9, 마도서 레벨 C(마도서 레벨이 낮을 경우 마력 10)
속도 11, 크롬과 지원레벨 C(크롬과 지원을 안 올렸을 경우 속도 12)

이 조건으로 시작하면 2장 1턴에 적 두 명을 제거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성공하면 남은 적들은 하나씩 쉽게 격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바타 작성으로 돌아와서, 강점과 약점 설정입니다. 약점의 경우 기술이나 행운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두 스탯은 명중과 회피 확률에 영향을 주는 스탯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더 주거나, 피해를 덜 받게 하는 다른 스탯에 비하면 손해가 적은 스탯입니다. 강점의 경우 속도나 수비가 중요합니다.

제가 사용한 설정은 속도+, 행운-입니다. 속도 타입 아바타는 1장부터 추격이 가능해지고, 초반부터 적들을 한 라운드에 쓰러뜨리기 좋습니다. 스탯이 한계까지 올랐을 때도 속도가 조금 더 높아서 추격을 하기 좋습니다.


명성 보너스

다른 보너스는 안 써도 이건 쓰는 게 좋습니다. 루나틱+ 하다 보면 아바타가 5장이면 레벨 20이 되어버리는데 전직 아이템은 8장에서 나옵니다. 안나가 전직 아이템 팔기를 기다릴 수도 없으니 여기서 주는 체인지 프루프가 필요해집니다. 그 외에도 세리카의 질풍, 비스트 킬러, 썬더 소드가 맵 공략에 쓸모가 많습니다.


루나틱+에서는 활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활은 일반적으로는 근접공격을 못하는 무기입니다. 이 특징이 루나틱+에 오면 적들의 카운터를 무시하고 탱킹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변합니다. 다른 캐릭터도 무기를 해제하고 벽으로 쓸 수 있긴 하지만, 활은 탱킹을 하면서 공격은 공격대로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2를 이용해서 상대의 활, 마법 유닛을 반격으로 제거하고, 위협적인 스킬을 가진 적도 접근하지 않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꼭 아처를 써야하는 건 아닙니다. 상급직에서 활을 쓸 수 있는 클래스로 어쌔신, 워리어, 보우 나이트, 스나이퍼가 있으며, 활을 쓸 수 있는 캐릭터들도 한둘이 아닙니다. 루나틱+ 공략에서 편리한 무기이고, 경험치도 쉽게 올릴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캐릭터에 활을 쥐어주면 에이스로 써먹기 좋습니다. 제가 이번에 한 플레이에서는 어쌔신으로 전직한 론쿠가 에이스가 되어서 최종전적에서 3위를 기록했습니다.(1위는 소셜 나이트/그레이트 나이트/워리어로 전직한 아바타, 2위는 전술사/다크 메이지/소서러로 전직한 아들 우드)


마법

파이어 엠블렘에서 마법은 언제나 효율이 좋은 무기입니다. 루나틱+에서 카운터에 당할 수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활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낮은 마법 유닛이라도 안전한 곳에서 매턴 마법만 쏘면 쉽게 경험치를 쌓을 수 있고, 레벨이 높아진 마법 유닛은 공격면에서 최고효율의 캐릭터가 됩니다. 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루나틱+에서 적들이 달고 나오는 카운터, 대방패+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해지는 무기입니다. 그래서 초반에 마법을 쓸 수 있는 미리엘이나 리히트 중 하나를 활용해주는 게 편합니다. 외전 2에서 맵 가운데 있는 섬을 이용해서 마도사 하나를 육성하고, 명성 보너스로 세리카의 질풍을 받아서 주면 6장부터 사막맵 공략까지 도움이 됩니다. 이후는 현자로 전직한 리즈, 9장에서 가입하는 사랴 등의 선택지가 생기니 바톤터치하거나 주력으로 쓰거나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암흑마법도 유용해서, 매복과 복수를 습득하고 리자이어를 든 소서러는 루나틱+에서도 혼자 적들을 청소하는 게 가능합니다. 강력한 소서러 자녀를 육성하면 발하르트의 대군, 23장, 24장 등 적들이 넘치는 맵을 소서러 하나로 간단하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바타와 리즈 사이에서 나온 우드를 소서러로 전직시켜 후반 맵을 쓸었습니다.


검, 창, 도끼

카운터 때문에 루나틱+에서는 가치가 낮아지는 무기들입니다. 레벨 올리기에도 활이나 마법에 비해 불리합니다. 하지만 활과 마법은 모두 성방패+에 대미지가 반토막 나기 때문에 검, 창, 도끼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반격으로 적들을 빨리 정리하고 전진하지 않으면 아군이 털리는 맵도 있습니다. 이런 맵들도 공략해야 하기 때문에 활만 믿을 수는 없습니다. 창, 도끼는 레벨 D부터 간접공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안전하게 레벨을 올리는 방법도 있으며, 비스트 킬러, 해머와 같은 특효 무기도 쓸만합니다. 초반에 아바타를 이쪽으로 전직시키면 카운터 때문에 고생합니다. 검을 쓰고 싶으면 검 레벨을 C까지 올리고, 명성 보너스로 썬더소드를 받아서 쓰는 게 좋습니다. 창을 쓰고 싶으면 무기 경험치가 빨리 오르는 소셜 나이트로 전직하고, 여유있는 맵에서 창 레벨을 D까지 올려두면 간접공격이 가능해서 쓸만해집니다.


더블에서 후위 캐릭터에 따른 스탯 보너스

적과 아군의 스탯 차이에 따라 적절한 후위 캐릭터를 붙이는 게 공략에 중요합니다. 후위 캐릭터가 올려주는 스탯은 기본적으로 클래스에 따라 정해지며, 지원레벨이 C, A가 되면 클래스에 따른 효과가 1씩 더 올라갑니다. 클래스 효과 외에도, 후위 캐릭터의 기본 스탯이 10/20/30이 될 때마다 해당 스탯을 1씩 더 올려줍니다. 상세한 건 공략 사이트에 나오니 자주 쓰는 캐릭터들을 기본 스탯 기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

크롬: 속도+3 행운+3. 추격을 가능하게 만들거나, 회피 확률을 높일 때 좋은 후위 캐릭터입니다.

프레데릭: 힘+4, 기술+1, 속도+1, 수비+4, 이동+1. 힘, 수비, 이동력을 동시에 높이는 후위 캐릭터이며, 프레데릭의 기본 속도가 10이라서 속도도 올려줍니다. 이동력을 올리는 보너스는 드무니까 알아두면 좋습니다.

베이크: 힘+4, 수비+2. 공격력을 높이기 좋은 후위 캐릭터라 자주 쓰게 됩니다. 베이크 기본 힘이 9라서 힘이 1만 오르면 힘 보너스도 1점 더 오릅니다.

카람: 힘+3, 수비+5. 수비를 가장 많이 올려주는 캐릭터라 후위 캐릭터로 자주 쓰게 됩니다.

론쿠: 기술+1, 속도+5, 행운+2. 속도가 필요하면 좋은 후위 캐릭터입니다.

스미아, 티아모: 기술+1, 속도+4, 마방+3. 속도를 올릴 수 있으며 비병이라는 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레고: 힘+1, 기술+3, 속도+4, 수비+2. 속도와 수비를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사랴: 마력+4, 속도+1, 수비+4. 마력과 수비를 동시에 올리는 캐릭터라 마법 유닛의 후위로 좋습니다.

안나: 힘+1, 마력+3, 기술+3, 속도+5, 행운+2, 마방+1, 이동+1. 마력, 속도, 이동력을 동시에 올리는 캐릭터입니다. 속도 높이는 후위로도 쓸만하고, 마법 유닛이면 마력 보너스도 도움이 됩니다.

세르쥬: 힘+4, 기술+1, 속도+1, 수비+4. 힘, 수비를 올려주는 캐릭터이며, 비병이라서 첫 턴에 자리잡기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헨리: 마력+4, 기술+1, 속도+1, 행운+1, 수비+4. 기술과 행운이 10 이상이라 사랴보다 스탯 보너스가 조금 더 추가되었습니다.


본편, 외전1~4 간단 포인트

서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52170&p=3608951
링크 참고. 로드와 전술사는 물 위로 이동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 마법으로 다 잡으면 됩니다. 턴은 많이 걸리지만 공략법은 간단하고 쉽습니다. 여기서 아바타 레벨이 7이 됩니다. 첫 전투, 쉬운 맵, 레벨업을 6회 한다는 서장만의 특징 탓에 아바타 능력치가 심각하게 안 오르면 리셋하고 다시 해도 됩니다. 아바타 스탯이 안 좋으면 2장이 어렵습니다.

1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52170&p=3619736
링크 참고. 위의 가이드를 보고 그대로 캐릭터를 옮기고 합치고, 분리하고 하면 적들을 하나하나 쉽게 격파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레벨이 9까지 오릅니다. 마력 9 이상, 속도 11 이상이면 2장을 쉽게 깰 수 있습니다.(마도서 레벨이 C 미만이면 마력 10, 크롬과 지원레벨 C가 안 되면 속도 12가 필요합니다.) 1장이 끝나고 지원회화가 열리니 후반에 아바타, 크롬 페어로 남은 적들을 격파하면 끝나고 지원레벨 C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8207&p=3166668
링크 참고. 녹기사의 공격, 아바타의 추격과 크롬의 듀얼 스트라이크로 1턴에 산에 있는 바바리안을 잡고 시작하면 이후는 쉽습니다. 북쪽의 적들은 로드와 전술사는 물 위를 걷는다는 점을 이용합니다. 아바타는 서쪽 끝에서 보스를 잡습니다. 크롬, 프레데릭 페어는 동쪽 끝에서 강을 건너 다니면 적들과 영원한 술래잡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적들은 가까운 쪽의 아군에게 달려옵니다. 서쪽 끝에서 아군이 한걸음씩 접근하면 적들이 하나씩 서쪽으로 유인됩니다.

3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8207&p=3309235
링크 참고. 카운터, 대방패+, 성방패+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무기를 해제하거나 공격 후에 옆의 캐릭터가 교환 명령으로 무기를 빼는 플레이가 필요해집니다. 일단 링크의 방법으로 왼쪽에 있는 적들을 빠르게 정리하고 좁은 계단을 이용해서 적을 맞을 준비를 합니다. 제가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바타+카람으로 적을 막고 뒤에 리즈를 세웁니다. 상대 아처의 능력치를 확인해서 리즈가 죽지 않게 후위를 붙여줍니다. 월광+가 없는 적이 접근하면 적을 죽이지 않고 그대로 살려서 벽으로 삼습니다. 잡으면 더 강한 적군이 그 자리에 들어올 수 있으니 약한 적을 살려 두고 한 턴에 한 번씩 공격하게 둡니다. 아바타는 마법으로 간접공격을 하고, 뒤에서 리즈가 아바타의 무기를 가져오고 힐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바타는 반격을 하지 않고, 아군 페이즈에만 공격을 한번씩 하게 됩니다. 그리고 반격을 받지 않고 공격하는 상황이면 꼭 카람이 후위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1. 아바타가 교환으로 리즈의 소지품에서 무기를 가져온다. 후위 캐릭터를 리즈와 교체하고 공격.
2. 리즈가 교환으로 아바타의 무기를 가져온다. 후위 캐릭터를 아바타와 교체하고 힐.
3. 아바타는 무기가 없고, 후위에 카람을 세운 상태로 적군 페이즈를 버틴다.

이상을 반복하면 됩니다. 루나틱+ 공략의 기본 요령은 이와 같습니다. 북쪽의 적들도 같은 요령으로 상대하면 됩니다. 아바타가 여유있게 버틸 수 있으면 다른 캐릭터들도 조금씩 키울 수 있습니다.

4장
3장을 깨면 통신 메뉴가 열리고 명성 보너스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체인지 프루프도 얻을 수 있지만 아직은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4장은 마르스가 움직이기 전에 적들을 빨리 정리해야 하는데 아바타가 마법을 못 쓰면 힘듭니다. 4장은 아바타를 주력으로 적들을 정리하면 비교적 빨리 끝납니다. 더블이나 토닉으로 프레데릭의 힘을 높이면 실버 랜스로 마도사를, 해머로 아머 나이트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외전 1
레스큐를 얻을 수 있으므로 5장 전에 깹니다. 킬러 랜스, 도니도 얻을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중요한 건 레스큐와 경험치입니다. 외전 1은 초반의 적만 정리하면 아군을 육성할 여유가 생기는 맵입니다. 아바타 외에 한 명 정도 레벨을 올려두면 5장에서 써먹을 수 있습니다. 프레데릭에게 토닉이나 더블로 힘을 높이면 실버 랜스로 도적을 일격에 잡을 수 있습니다. 토닉으로 론쿠의 힘, 수비를 높이고 크롬을 더블로 붙이면, 크리티컬이 터지거나 듀얼 스트라이크가 나가면 적을 한 라운드에 잡을 수 있습니다.

5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0300
http://www.reddit.com/r/fireemblem/comments/2ztt1l/fire_emblem_awakening_lunatic_low_reset_run/
링크 참고. 오른쪽 구석에서 버티면서 비병들을 먼저 제거합니다. 비병들이 정리되면 배치를 바꾸고, 아바타로 마법 유닛들만 골라서 먼저 제거합니다.

CCCC
 B12
B345

C :절벽
B: 바바리안
1: 아바타, 2: 론쿠
3: 프레데릭, 4: 리즈, 5: 마리아벨

제가 썼던 배치는 이렇습니다. 1, 2, 3의 캐릭터는 토닉으로 수비를 올리고, 적절한 후위를 붙입니다. 바바리안 둘은 저렇게 붙여놓고 내내 살려둡니다. 그러니 시작할 때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바바리안 둘은 월광+, 절대명중 스킬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반격을 하지 않기 위해 3장에서 썼던 무기 빼기 테크닉이 또 쓰입니다. 북쪽에서 비병들이 날아와서 1, 2 위치의 캐릭터들을 공격하니 하나씩 쓰러뜨립니다. 정리되면 이제 왼쪽을 전멸시켜야 합니다. 프레데릭은 마법 유닛 둘에게 공격받으면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프레데릭이 마법 유닛 둘에게 노출되지 않게 자리를 바꾸고, 아바타가 앞에 서야 합니다. 2번 위치에서 리히트가 왼쪽의 적을 잡습니다. 아바타가 왼쪽으로 이동하고, 프레데릭의 후위로 있던 카람을 가져옵니다. 4번에 있던 리즈가 위로 이동해서 빈 자리를 채웁니다. 3에 있던 프레데릭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검사에게 추격당하지 않게 크롬 또는 스미아를 후위로 가져옵니다. 이후 아바타가 적의 간접공격 유닛들을 전멸시킵니다.

외전 2
레벨 올리기 좋은 곳입니다. 안나와 마을은 무시합니다. 적들의 AI가 특수합니다.

아군 근처에 대기 중인 적들: 아군이 접근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움직이는 바바리안들: 아군을 무시하고 마을로 향합니다.
움직이는 마도사들: 아군이 접근하면 공격합니다.
보스 근처에 대기 중인 적들: 마을이 공격받기 전까지는 아군이 접근해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런 AI와 물 위를 걸을 수 있는 크롬, 스미아, 레스큐를 이용해 맵 가운데 있는 섬으로 아군을 옮깁니다. 저는 크롬, 아바타, 스미아, 마리아벨, 리히트만 사용했습니다. 마을이 공격받으면 적들이 모두 움직입니다. 적들 중 유일하게 강을 건널 수 있는 보스는 아바타가 처리합니다. 마법/활을 쓰는 적들은 리히트로 전멸시킵니다. 나머지 적들은 크롬으로 하나씩 섬 근처로 유인하고, 리히트와 크롬으로 전멸시킵니다.

6장
적들의 스킬 구성에 따라 좀 어려운 맵입니다. 리히트에게 세리카의 질풍을 주면 왼쪽에서 오는 적들은 벽에서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프레데릭의 힘을 높이면 실버 랜스로 도적을 일격에 잡을 수 있습니다. 명성 보너스로 받은 비스트 킬러를 쓰면 기병을 일격에 잡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적들이 별 스킬이 없으면 프레데릭이나 주력 유닛으로 오른쪽 적들을 정리합니다. 안되면 반격으로 조금 정리하면서 가운데로 이동합니다. 아바타는 가운데에서 적을 막습니다. 위험한 스킬을 가진 적들을 제거하는데 성공하면 아바타로 적을 막고 하나씩 잡으면 됩니다.

7장
아군을 모두 산 위로 올립니다. 지형 효과를 이용해 공격을 거의 다 피하면서 적들을 하나씩 쓰러뜨립니다. 아머 나이트, 소셜 나이트는 산에서 못 씁니다. 아바타를 소셜 나이트로 전직시켰으면 다른 캐릭터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리히트나 썬더 소드 장착한 론쿠 등을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월광+, 절대명중이 없는 적들이 아군에게 접근하면 살려두고, 간접 공격으로 위험한 적들을 골라서 잡습니다. 3턴에 티아모가 등장하니 후위에 티아모가 들어갈 자리 하나를 비워둡니다. 5턴에 증원이 등장하고 적들이 모두 돌진합니다. 스킬을 확인하고 역시 위험한 스킬을 가진 적들부터 안전하게 제거합니다.

외전 3
비교적 쉽게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맵입니다. 8장으로 가면 전직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니 필요한 쪽을 먼저 깹니다. NPC가 나오는데 이 중 1명이 생존하면 최대 HP를 높이는 세라프 로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적들을 제거하기만 하면 NPC 1명 살리는 건 쉽습니다. 명성 보너스로 받은 비스트 킬러를 쓰면 페가수스 나이트를 일격에 잡을 수 있습니다. 남서쪽 구석에 자리잡고 달려오는 적들을 하나씩 잡으면 쉽게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북동쪽에 있는 마을을 방문하면 장착시 매턴 체력이 10 회복되는 활을 받을 수 있습니다.

8장
다크 메이지부터 먼저 제거하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비스트 킬러로 기병을 잡고, 자벨린으로 다크 메이지들을 반격으로 잡으면 쉽게 정리됩니다. 티아모에게 자벨린과 회복약을 주고 동쪽으로 보내면 다크 메이지 하나만 유인해서 잡을 수도 있습니다. 남쪽에 있는 적들은 킬소드를 가진 검사 범위까지 아군이 들어가거나, 누군가가 공격받으면 움직입니다. 깊이 들어가면 위험하겠다 싶으면 페가수스 나이트를 남서쪽 물가로 보내서 제일 왼쪽에 있는 적에게 자벨린을 던집니다. 그럼 적들이 돌진하니 기다렸다가 전멸시킵니다.

9장
5턴에 출발지점과 요새에서 증원이 나옵니다. 빠르게 전진해야 합니다. 8장에서 얻은 레스큐를 좀 써주면 편합니다. 레스큐는 이후 공략 방식에 따라 10장에서 1~2회, 외전 4에서 안나 구할 때 한 번, 12장에서 한 번 필요합니다. 12장 깨고 나면 상점에서 파니 이후로는 수량 걱정이 없습니다. 9장에서 레스큐 두 번 정도는 써도 되고, 외전 1에서 구한 레스큐까지 치면 좀 더 써도 괜찮습니다. 2턴까지 근처의 적들을 전멸시키고, 3턴에는 아바타가 남동쪽 적들을 유인하면서 반격, 4턴에는 사랴를 아군에 넣고 나머지를 대강 정리합니다. 리베라는 레스큐로 데려오고, 사랴는 크롬이 더블하고 엘윈드를 주면 적 비병을 추격해서 잡을 수 있습니다. 5턴에는 적을 정리하고 보스 근처 요새 2개에 아군을 배치하면 증원을 막을 수 있습니다. 북서쪽에서 오는 증원은 요새에 아바타를 넣어두면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아군이 하나씩 유인해서 경험치를 얻습니다.

10장
안나가 필요하면 외전 4를 먼저 깨고, 아니면 나중에 깨도 됩니다. 10장은 도적이 4명 나오고 쓰러뜨리면 아이템을 줍니다. 저는 첫 턴에 마스터 프루프, 금괴만 챙기고 나머지는 무시하고 방어전을 합니다. 5장처럼 구석에서 버티는 방법도 있고, 요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1장
올리비아가 가입하는 챕터입니다. 활을 쓰는 캐릭터를 요새에 넣으면 싱겁게 끝낼 수 있습니다. 저는 10장에서 얻은 아이템으로 론쿠를 어쌔신으로 전직시키고, 첫 턴에 가운데 요새에 넣었습니다. 활로 2턴에 갱렐 잡고 요새 효과로 끝까지 버팁니다. 나머지 아군들은 동쪽의 마도사와 현자를 유인해서 잡고, 가운데 요새에 몰려든 적들을 하나씩 유인해서 잡습니다.

외전 4
레스큐로 안나를 구합니다. 남동쪽에 아군을 모으고 상대의 활, 마법 유닛을 반격으로 정리합니다. 남동쪽 끝에 있던 적 근접 유닛도 반격으로 잡습니다. 안나도 상급직이라서 강력하니 전력으로 쓰면 빨리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적들은 모두 왼쪽에서 몰려오고 있으니 아바타와 주력 유닛이 벽이 되어서 막습니다.

12장
http://serenesforest.net/forums/index.php?showtopic=40300
링크 참고. 적 아머 나이트 왼쪽에 있는 좁은 통로를 이용합니다. 아군1이 첫 턴에 왼쪽에 있는 아머 나이트를 잡습니다. 아군2가 통로 입구에 섭니다. 아군3이 그 왼쪽으로 이동하고 레스큐로 아군1을 옆으로 끌어옵니다. 여기에 자리잡고 적을 전멸시키면 됩니다. 적들 중에 비스트 킬러를 가진 적이 있으니 기병을 쓸 때는 주의해서 이들을 간접 공격으로 제거합니다. 12장 상점에서 마스터 프루프와 레스큐를 파니 이제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13장
요새에 아군 하나 넣으면 끝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다른 아군들은 비병과 레스큐로 언덕 위로 피해서 적들을 정리합니다. 요새에서는 증원군이 나오니 근처 요새 하나는 막아둡니다. 북쪽에 있던 적들이 남쪽으로 유인되면 언덕 위의 아군을 다시 가운데로 옮깁니다. 그리고 남쪽 요새에 모여 있는 적들을 하나씩 유인해서 경험치를 얻습니다.

14장
북쪽으로 이동해 배 안쪽으로 들어가고, 양 옆에는 강한 아군이 서서 벽이 됩니다. 그대로 적을 전멸시킵니다.

15장
근처에 있는 제너럴을 첫 턴에 잡습니다. 레스큐로 사이리를 구하고 안쪽에 자리를 잡습니다. 왼쪽에서 오는 적들을 상대합니다. 북쪽 벽 너머에서 제너럴들이 무기를 던져오고, 나중에 다크 나이트가 달려와서 마법도 쏘니 좀 강한 아군들을 벽 쪽에 배치합니다.

16장
보스를 쓰러뜨리면 이기는 챕터입니다. 빠르게 공략하기 어려우면 이번에도 방어전을 합니다. 16장도 도적들이 나옵니다. 전 첫 턴에 가까운 곳의 2명까지만 잡습니다. 그리고 아군을 모두 남동쪽 섬으로 이동시킵니다. 여기는 적 지상 유닛들이 오지 못하므로 비병들부터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5턴에 팔콘 나이트 증원이 있습니다. 섬 근처에도 하나 나오기 때문에 올리비아 같은 캐릭터가 노출되면 죽어버립니다. 5턴에는 약한 아군들을 후위에 넣어서 보호합니다. 그리고 섬 북쪽 적당한 위치에 아군 주력을 배치해두면 북쪽에서 날아오는 팔콘 나이트를 반격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팔콘 나이트 다음으로는 롱보우를 쓰는 스나이퍼를 잡아야 합니다. 아군 중에 스나이퍼가 있으면 같이 롱보우를 써서 잡습니다. 아니면 주력 유닛이 날아가서 스나이퍼를 제거한 후에 레스큐로 데려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나이퍼가 제거되면 주력 유닛을 옮겨서 나머지 적들을 잡습니다.

17장
8턴부터 증원이 있습니다. 빨리 끝낼 수 있으면 빨리 끝내면 되고, 안 되면 방어 준비를 하고 적을 전멸시킵니다. 방어하기 좋은 지점이 별로 없는데 왼쪽에서 중앙으로 향하는 복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키리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활을 써서 반격하다가도 캐릭터가 죽을 수 있습니다. 공격 후에 무기를 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상자 내용물은 왼쪽부터 부츠, 세라프 로브, 마스터 프루프, 금괴(대)입니다.

18장
적을 전멸시키면서 빨리 달리거나, 레스큐로 보스만 잡아서 이길 수 있습니다. 소서러를 키웠으면 소서러로 달리면 됩니다.

외전 17
치키가 가입하는 외전입니다. 경험치도 거의 못 얻으니 치키를 안 쓸거면 생략해도 상관없습니다. 증원이 나오면 힘들어지니 2턴 아군 페이즈까지 적을 전멸시켜야 합니다. 적을 한 라운드에 잡을 수 있는 주력 유닛을 구성해서 세방향으로 보내고 지팡이와 올리비아를 이용해서 최대한 공격합니다.

19장
보스만 잡아도 되고 적들을 상대하면서 경험치를 얻어도 됩니다. 요새가 있기 때문에 주력 유닛만 내보내서 요새에서 버티다 보면 적을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20장
소서러가 있으면 금방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아군들은 한쪽으로 모여서 제너럴 4명을 쓰러뜨리고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4턴에 남쪽에서 증원이 있는데 아군을 보물상자가 있는 방 앞의 복도에 준비시켜두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자 내용물은 왼쪽부터 체인지 프루프, 용석+,수석+, 스피릿 더스트입니다. 아군 구성에 따라서는 안 열어도 될 아이템들이 많습니다.

21장
2턴부터 양 옆에서 소서러들이 증원되어 원거리 마법을 날립니다. 5턴에는 왼쪽 4개 계단에서 증원, 6턴에는 오른쪽 4개 계단에서 증원, 7턴에는 남쪽 4개 계단에서 증원이 있습니다. 8턴에 왼쪽 4개 계단에서 한 번 더 증원, 9턴에는 나머지 계단들에서 또 증원이 있습니다. 빨리 달려서 보스 잡고 끝내는 게 좋습니다. 상자 내용물은 가운데가 노블 레이피어, 북서쪽에 시크릿 북, 동쪽에 리저브(Fortify), 서쪽에 금괴(대)입니다.

22장
강력한 무기를 갖춘 12명의 적이 있습니다. 쓰러뜨리면 무기를 얻을 수 있고, 전투는 보스만 잡으면 끝납니다. 가장 강한 아군을 양쪽으로 보내서 적을 전멸시키고 북쪽도 전멸시키면 됩니다.

23장
4, 5, 6턴에 계단에서 증원이 있습니다. 소서러가 있으면 쉽게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24장
마지막 적 전멸 미션입니다. 요새에서 증원이 여러 번 나옵니다. 저는 북쪽은 소서러로 막고 남쪽은 아군을 모아놓고 숲을 건너오는 적들을 하나씩 요격했습니다.

25장
여기까지 오면 경험치가 더이상 필요없을 겁니다. 1턴에 보스를 잡고 끝냅니다.

종장
1턴에 끝냅니다.

이번 플레이는 기승전소서러로 완료. 다음에 루나틱+를 또 하게 되면 맵 하나하나를 상세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