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파워 퍼프 로그

페이 택틱스 기행문 #2 튜토리얼 종료 본문

페이 택틱스/기행문

페이 택틱스 기행문 #2 튜토리얼 종료

유토니움 2021. 7. 31. 14:02
반응형

튜토리얼 세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엔 샐러맨더 무리와 마나 토템이 나왔습니다. 어떤 능력이 있는지는 커서를 대면 알 수 있습니다. "치명이 아닌 피해로부터 모든 아군들을 보호합니다. 매 턴 모든 아군에게 +1 공격." 한번 샐러맨더를 공격해보면 마나 토템이 피해를 흡수하고, Hp 1이 깎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공격을 여섯 번 하면 토템이 깨질 것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마나 토템을 직접 공격하는 것입니다. 파야친을 보내야겠습니다.

페이 택틱스에서는 유리한 상성이 공격하면 치명 피해가 적용되어 많은 피해를 줍니다. 예를 들어 물이 불을 공격하면 치명 피해가 뜹니다. 파야친이 샐러맨더를 공격하면 마나 토템을 무시하고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나 토템을 먼저 부수고, 다 같이 샐러맨더를 공격하는 게 좋습니다.

 

스페이스 바를 눌러 간단 가이드를 펼쳤습니다. 게임 중에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어느 때든 이 화면이 나옵니다. 수시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치명과 반대로 허약이라는 현상도 있습니다. 불리한 상성에서 싸우면 피해가 적게 들어갑니다.

 

파야친을 움직여 2라운드에 마나 토템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피오니와 치코는 기다리고 있다가 샐러맨더와 싸우기 시작합니다. 앞에서 배운 턴 늦추기와 연계 공격을 써먹을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4교시. 이번엔 대포가 등장하고, 지원을 쓰는 법을 배웁니다. 아군을 클릭하면 됩니다. 피오니는 은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 실습을 위해 이 튜토리얼에서는 피오니, 그렘린 도둑, 치코 순서로 행동합니다. 대포를 우클릭하면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코에게 은신을 걸어서 대포에 맞지 않게 해 줍니다.

지원 효과는 속성에 따라 정해집니다. 지금 피오니가 쓰는 은신 부여는 신비 속성 유닛이라면 모두 사용하는 지원입니다. 나중에 피오니 속성을 바꿔보면 지원 스킬도 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5교시는 대기 스킬입니다. 대기 스킬은 공격도 지원도 하지 않고 대기하면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치코는 "수호자" 스킬로 아군을 보호합니다.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데, 먼저 번역에 오류가 있습니다. 아군들에게 +20 방어를 주는 게 아니고, 치코가 방어 20을 얻고, 3칸 내 아군에게 가드 카운터를 줍니다. 치코 방어가 20 오르고, 주변 아군에게 오는 공격을 치코가 받아내는 스킬입니다. 수호자를 쓰면 3칸 내 아군에 방패 표시가 달립니다. 적이 이 캐릭터를 공격하면 그 공격을 치코가 받는 겁니다. 가드 카운터는 치코가 스킬을 쓰는 시점에 달아놓는 것입니다. 그 뒤에 캐릭터가 다른 곳으로 이동해도 가드 카운터는 유지됩니다. 효과는 다음 치코 턴까지입니다. 치코로 아군을 계속 보호하고 싶으면, 매턴 대기해서 갱신합니다. 그리고 치코로 지키고 싶은 캐릭터는 치코가 대기하는 시점에 치코 주변 3칸 내에 있도록 예상해서 움직입니다.

 

피오니 대기 스킬은 연쇄입니다. 한 턴 대기하는 대신, 다음 공격은 3칸 내 적을 추가 공격합니다. 연쇄는 최대 세 번까지 발생하고, 공격이 빗나가면 끊깁니다. 연쇄를 써서 위와 같이 공격하면 클리어입니다.

 

6교시는 아이템 습득입니다. 맵 여기저기 먹을 것이 놓여있고, 상자도 하나 보입니다. 피오니가 배고프다는 말을 하는데요, 굶주린 세 친구가 Hp 1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튜토리얼 설정이지만 Hp 1로 전장에 내보내다니, 처음에는 깜짝 놀랐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Hp를 회복해서 그렘린 도둑을 상대합니다. 땅에 놓인 레드베리를 먹거나 파야친의 지원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파야친 같은 물 속성 유닛의 지원은 정화입니다. Hp를 회복하고, 저주에 걸려있으면 재생을 부여합니다. 스페이스 바를 눌러 간단 가이드를 읽어보면 저주나 부여는 하나만 붙일 수 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페이 택틱스에서 유닛에게 특별한 효과를 걸면 "~ 부여" 또는 "~ 저주"라는 꼬리표가 붙습니다. 부여는 이로운 효과, 저주는 해로운 효과입니다. 앞에서 피오니가 치코에 은신을 걸어주는 걸 배웠습니다. 이러면 "은신 부여"라는 딱지를 치코에게 붙인 것입니다. 이때 다른 부여, 저주를 덮어쓰고 그 위에 "은신 부여"를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부여를 중첩해서 쓸 수는 없고, 마지막에 건 하나만 남습니다. 아무 부여나 붙이면 저주를 해제하는 효과도 있는 것입니다.

 

남은 적은 셋. 적과 싸우기 전에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를 먹은 치코가 Mb 5를 얻었네요. 최대 Hp, Mb를 올리는 파이도 있고, 공격력을 올리는 닭고기도 있습니다. 효과는 이 전투 동안입니다. Mb는 마나 배리어입니다. Hp 밑에 있는 파란색 막대기입니다. 공격받으면 Mb가 먼저 줄어들고, Hp가 줄어듭니다. Hp가 한 줄 더 있는 것 같은데요, 물론 이게 다는 아닙니다. 마나 배리어는 피해를 반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Mb는 Hp보다 두 배 정도 좋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치명 피해는 예외입니다. Mb는 치명 피해까지 줄여주지는 못 합니다. 치코는 평범한 개라서 기본 Mb가 0입니다. 하지만 최대 Mb를 높이는 아이템이나 지원을 쓰면 Mb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남은 적은 그렘린 도둑, 그렘린 마녀, 그렘린 주술사입니다. 그동안 그렘린 도둑이 마나 배리어를 쌓아서 해치우기 어렵게 됐습니다. 그렘린 주술사 같은 대지 속성 유닛은 지원으로 최대 Mb를 높입니다. 이건 은신, 격려 같은 부여가 아니라 Mb를 더하는 것뿐이라서, 중첩할 수 있습니다. 시간만 있으면 계속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렘린 마녀, 그렘린 주술사부터 처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야친을 보내서 상자도 열어보겠습니다. 상자에는 보호의 두루마리가 있습니다. 두루마리는 유닛에 장착하는 아이템입니다. 총 42종류 있습니다. 적을 쓰러뜨리면 확률적으로 드롭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나중에 자유 전투를 하면 많이 구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마지막 시간입니다. 드디어 소환과 주문이 등장합니다. 처음에 고른 별자리에 따라 페이와 마법이 주어집니다. 이제 유닛도 많아졌으니, 연계 공격을 더 써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헛간 수확자와 샐러맨더가 나왔습니다. 헛간 수확자는 이동 4에 비행 이동을 하는 근접 공격 유닛입니다. 저는 별자리 때문에 이동이 하나 더 올라서 5입니다. 다른 캐릭터는 보통 이동이 3이고, 치코가 그보다 높은 4입니다.

 

이제 적을 쓰러뜨리고 페이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렘린 도둑 부적을 가지고 있으면 앞으로 그렘린 도둑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페이 부적은 총 30종류 있습니다. 그중 24종류는 색깔과 속성이 다른 변형 버전도 있습니다. 도전과제는 기본 30종류를 모으면 깨집니다.

 

처음으로 적 리더가 나왔습니다. 앞으로 자주 보게 될 트롤이라는 캐릭터입니다. 리더는 피오니처럼 부적을 쓸 수 있습니다. 주문을 쓰기도 하고, 유닛을 소환하기도 합니다. 리더가 쓰러지면 전투가 끝납니다. 대부분 전투는 리더를 쓰러뜨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라운드가 경과하면 주문도 쓸 수 있습니다. 3라운드면 준비되는 주문도 있고, 4라운드에 준비되는 주문도 있습니다. 주문은 한 라운드에 하나만 쓸 수 있고, 아군 차례에 화면 왼쪽에 있는 부적을 클릭하면 사용합니다. 누구 차례에 쓰든 상관없습니다. 화면 아래 행동 순서를 보면 헛간 수확자, 치코, 피오니, 파야친, 샐러맨더 차례로 행동 기회가 있습니다. 이중 어느 타이밍에나 주문이 끼어들 수 있습니다. "적이 움직인 다음에 주문을 쓰자.", "적이 움직이기 전에 주문을 쓰자.", "지금 주문을 쓰고 공격하면 적을 쓰러뜨릴 수 있겠다.", "저주에 걸리면 부여를 걸어서 풀자." 등 타이밍을 볼 수 있습니다. 단, 피오니가 기절하면 주문을 못 씁니다.

 

튜토리얼이 끝났습니다! 이제 락폴 밸리에 가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지투성이 길처럼 스토리를 진행한 장소는 자유 전투 장소가 됩니다. 자유 전투는 요일에 따라서 적이 다르게 배치됩니다. 그리고 자유 전투를 하거나 스토리를 진행하면 날짜가 하루 넘어갑니다.

 

리더 캐릭터는 레벨 5에 반응 스킬이 생깁니다. 반응 스킬은 공격받을 때 확률에 따라 발동합니다. 특성 포인트에서 특수를 찍으면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성 포인트를 한 곳에 5개 찍으면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새로 열린 소환 메뉴입니다. 우리가 모은 페이 부적을 살펴보고, 소환할 페이를 고를 수 있습니다. 소환 한도는 3입니다. 그렘린 마녀, 헛간 수확자는 한도 2를 쓰고, 그렘린 도둑, 샐러맨더는 한도 1을 씁니다. 이런 메뉴는 전투 직전에도 쓸 수 있으니, 맵을 본 다음에 고르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