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이 늦어서 후반에야 빛을 보는 주인공입니다. 수비 외에는 다 잘 올랐습니다. 수비가 낮아도 한 대 맞고 죽는 것도 아니고 봉인의 검도 있고 문제 없었습니다. 초반엔 레이피어 때문에 중요합니다. 유목민에겐 특효가 없다는 게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쓸만합니다. 중반엔 굳이 싸움에 넣지 않아도 되고 레벨이나 가끔 올려 놓으면 됩니다. 전직 후에는 봉인의 검 20회를 잘 써먹어야 합니다. 지원은 리리나, 란스로 했습니다. 리리나는 엔딩이나 한번 보려고 지원 A 만들었고 거의 쓰지는 않았습니다. 아렌, 란스와 지원이 가능한 점이 쓸만하니 이들을 주력으로 쓴다면 공격력, 회피율 상승에 좋습니다.
파
종장에 자동으로 끼게 되는 맘쿠트입니다. 능력치는 잘 오르지만 속도가 낮기 때문에 추격은 잘 못합니다. 이동력도 낮고 굳이 키우지는 않아도 됩니다. 신룡석 덕분에 마방이 아주 높은 게 특징입니다. 하드 모드 드루이드들의 지팡이 공격도 잘 피해주고 현자의 볼팅을 두 번 씩 낭비하게 해주니 떡밥으로 좋습니다.
라람
필수요소인 댄서입니다. 부츠를 써서 이동력을 올리면 더 활용하기 좋습니다. HP가 낮아서 배치 잘못하면 발리스타 같은데 맞아 죽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곤잘레스
봉인의 검 도끼 최강 후보입니다. NPC 출신 기스와 달리 하드 모드에서는 초기 능력치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더 흉악합니다. HP, 힘, 속도는 레벨업만으로 거의 한계까지 크고 기술은 전직 보너스 5점과 도핑으로 채웁니다. 정말로 강합니다. 특히 21장에서 산에 올려두면 혼자서 한번도 맞지 않고 적을 전멸시켜 주니 버서커의 힘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지원은 올리기 쉬운 리리나 C까지만 보고 그 외에는 안 올렸습니다. 그냥 혼자 산에만 올라가면 끝입니다.
티트
하드 부스트를 받아 초기 능력치가 높아졌습니다. 모든 능력치를 도핑해준 수준으로 초기 능력치가 높아졌고 특히 HP가 눈에 띕니다. 그래도 늦게 나오는 것 치고 초기 레벨이 낮은데다 무기 레벨도 D부터 시작해서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곧 미레디가 나온다는 게 큰 문제입니다. 미레디는 원래도 강한데다 하드 모드에서는 더 강해지니 미레디를 쓰는 게 대부분입니다. 전투력은 좀 부족하며 그래도 이동력을 살려 샤니와 세트로 썼습니다. 지원은 샤니와 A를 만들었습니다. 낮은 창 명중률과 크리티컬 회피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지원으로 명중률을 보강해도 체격 때문에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잘 못쓰는 건 아쉽습니다.
샤니
초반에 아군이 되는 페가수스 나이트입니다. 티트에 비해 힘이 낮고 행운이 높습니다. 초반에 유일한 비병이라는 점에서 이동력을 살려서 쓰게 됩니다. 하지만 HP, 공격력이 약하고 창 성능도 낮기 때문에 레벨을 올리는 건 어렵습니다. 봉인의 검은 미레디, 차이스 남매 때문에 페가수스 자매는 나중에 가면 찬밥이 됩니다. 그래도 티트와 같이 끝까지 아군 보조 역할로 썼습니다.
아렌
1장부터 함께하는 주력 캐릭터입니다. 능력치도 잘 올랐습니다. 이동력 높고 행동 후 이동도 가능하고 무기도 많이 쓸 수 있는 만능 캐릭터입니다. 지원은 란스와 A입니다. 두 사람은 같이 1장부터 나오는데다 지원 효과도 좋기 때문에 초반엔 필수적으로 쓰게 됩니다. 지원 A인 두 사람이라면 후반까지도 주력으로 쓸 수 있습니다.
란스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가는 주력입니다. 초기 능력치에서 아렌보다 속도가 2 높기 때문에 추격을 더 많이 노릴 수 있습니다. 초중반엔 란스가 주력이었는데 후반엔 아렌의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잘 올라서 아렌이 주력이 되었습니다. 지원은 아렌 A, 로이 B입니다. 지원으로 공격력, 회피율이 빠르게 상승하며 이 효과를 받아 2연타를 하는 게 찰집니다.
도로시
아처는 유목민, 마도사에 비해 장점이 없는 클래스입니다. 이동력도 공격력도 낮습니다. 도로시만 그런 게 아니라 다른 아처들도 다 애매합니다. 도로시를 쓰는 주목적은 사울과의 지원입니다. 사울과 지원이 가장 빨리 오르는 아가씨이니 사울을 주력으로 생각하고 한 세트로 써줍니다. 도로시 자체는 무기 레벨 B까지 오르면 꽤 도움이 됩니다. 브레이브 보우로 공격을 두 번 씩 할 수 있으며 도로시의 명중률도 쓸만하니 드루이드나 와이번 같은 적들을 한방에 날려줍니다. 신장기 성능도 좋기 때문에 무기 레벨 S까지 키우면 후반엔 강합니다.
사울
속도는 높지만 행운은 낮습니다. 지팡이도 잘 쓰고 마력, 속도가 높아 전투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원은 도로시와 A입니다. 명중률, 회피율이 오르는데 열화의 검과 달리 봉인의 검에서 광마법 명중률이 낮다 보니 지원 효과의 명중률 보완이 큰 도움이 됩니다. 사울 뿐 아니라 도로시에게도 명중률 상승 효과를 줘서 브레이브 보우를 쏘는 전술이 쓸만합니다. 사울의 행운이 낮아 지원 효과 없이는 탱킹하기도 불안하니 지원 효과를 살리면서 적과 붙이는 게 좋습니다.
클라리네
HP, 마력이 낮고 속도, 행운이 높은 회피 특화 캐릭터입니다. 마력이 낮기 때문에 회복 이외의 지팡이 사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루트거와 지원 A 만들고 숲이나 산에 넣으면 적의 공격을 다 피하면서 반격으로 적을 전멸시킬 수 있으니 이쪽을 주용도로 쓰면 좋습니다. 21장 공략할 때 클라리네, 루트거로 다 피하면서 싸우는 방법도 쓸 수 있었는데 주력인 곤잘레스, 아렌, 란스로 해결해서 이번 플레이에서는 활약이 없었습니다.
루트거
봉인의 검 소드마스터 최강전설 루트거입니다. 귀찮은 적이 있을 때 출진해서 한 턴에 쓸어버리곤 했습니다. 지원은 클라리네와 A입니다. 지원이 빨리 올라가기도 하고 회피, 크리티컬, 크리티컬 회피 확률이 모두 올라가는 좋은 효과입니다. 전직하고 왜도를 쓰면 크리티컬 확률만 80%가 되는 괴이한 효과가 나옵니다.
루
봉인의 검 마법 유닛 중 가장 핵심 전력이 되는 캐릭터입니다. 봉인의 검에서 이마법이 위력이나 명중률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데다 초반에 아군이 되는 마도사입니다. 레벨 올리기도 쉽고 속도를 중심으로 능력치가 고루 오르기 때문에 안 쓰는 게 이상할 정도의 편의를 자랑합니다. 이마법으로 추격하는 것이 가장 큰 화력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적을 즉사시키는 수준의 활약을 합니다. 아마 마법 유닛 중에선 가장 빠르게, 아군 전체에서도 두번째 정도로 전직하는 캐릭터가 될 것입니다. 지원은 레이 A, 차드 B로 했습니다. 지원 효과로 회피쪽이 강화되기 때문에 베른과 싸울 때도 피하면서 반격으로 즉사시키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레이
루의 쌍둥이 동생으로 이쪽은 샤먼입니다. 루와 지원을 만들기 쉽기 때문에 샤먼 중에서는 쓸만한 편입니다. 하지만 봉인의 검에서 이마법에 비해 광마법, 암마법은 쓰기 어렵습니다. 루와 같이 썼지만 레이를 주력으로 쓰지는 못했습니다.
휴
이마법을 쓸 수 있다는 특권 덕에 후반에 도움이 되어주는 마도사입니다. 휴의 특징은 마도사로서는 드문 높은 수비입니다. 이마법을 쓰는 것으로 화력은 충분하고 적을 반격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쉽게 쓸 수 있습니다. 현자로 전직하고 에일칼리버를 장착하면 베른과 싸울 때 큰 전력이 되어줍니다. 지원은 니이메 C입니다. 니이메 C까지는 20턴에 만들 수 있는데 그 외에는 올리는데 시간이 걸려서 무시했습니다. 빨리 오르는 상대가 없습니다.
니이메
큰 도움이 되는 상급직입니다. HP, 체격 외에는 능력치가 쓸만한 편이기도 하지만 핵심이 되는 건 지팡이 레벨 A, 마력 21이라는 두 포인트입니다. 에렌이나 사울이 고레벨 비숍이 되었을 때나 가능한 지팡이 사용 능력을 기본으로 지녔습니다. 적에게 상태이상을 걸거나 워프를 써서 게임을 훨씬 쉽게 공략하게 해주는 우월한 지팡이 유닛입니다.
리리나
이마법을 쓸 수 있는 마도사 중 한 명입니다. 마력 성장률이 캐릭터 중 가장 높으며, 행운, 마방도 높습니다. 다른 능력치가 낮아서 사용하기 조금 불편하지만 이마법을 쓸 수 있다는 것으로 단점을 덮을 수 있습니다. 봉인의 검은 마도사 성능이 높은 게임이기 때문에 루와 리리나 둘 다 써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