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파워 퍼프 로그

두 사람의 거리 추정 / 요네자와 호노부 ★★★ 본문

추리소설

두 사람의 거리 추정 / 요네자와 호노부 ★★★

유토니움 2017. 2. 18. 09:45
반응형

고전부 주연들이 2학년이 되어 신입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임시 가입해서 고전부와 한동안 함께했던 오히나타 도모코가 돌연 탈퇴해버립니다. 이것이 고전부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의 중심 미스터리입니다. 고등학생 청춘들로 추리소설을 만드는 시리즈답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교차시켜 진행하는데 구조가 재미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교내 마라톤이 진행됩니다. 3학년부터 각 반이 간격을 두고 차례대로 출발하는데 주인공 호타로는 2학년 A반입니다. 2학년 중 가장 먼저 출발한 호타로는 일부러 뒤처져서 고전부 부원들과 1학년 오히나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타로가 각 인물을 만나는 사이사이에 과거 사건을 하나씩 떠올려서 정리합니다. 이렇게 단서가 숨어있는 단편적 기억과 현재에서의 정보 확인이 자연스럽게 반복됩니다. 호타로가 출발해서 골인할 때까지로 중심축이 분명해서 집중도 잘 됩니다. 정보를 취합하는 과정을 간편하면서 재미있게 만들었습니다.

과거 사건들도 본편을 위한 단서 역할만 하는 게 아니라 각각 짧은 미스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단편집처럼 각 단편이 재미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야기 구조가 좋아서 결말까지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추리 부분은 취향이 아니었지만 사건을 겪으며 호타로가 품은 생각들, 마지막 여운에는 빠져들었습니다. 각자가 달리는 마라톤을 배경으로 사람 사이의 거리를 고민하는 비유도 괜찮았습니다. 어린 청춘들의 고민이란 게 어리석어 보일 수는 있지만 우스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청춘소설다운 책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