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 택틱스 기행문 #4 지하 격투가 피촌
"두건을 쓴 자를 따라 에이고의 내리막길로 이동."을 골랐습니다. 전투 두 번과 보스전을 치르고 새로운 캐릭터를 영입합니다. 보스 속성은 불입니다.
피촌이라는 캐릭터가 적에게 둘러싸인 게 보입니다. 적 리더 캐릭터가 셋이고, 그렘린 도둑과 물거북이 있습니다. 피촌은 상성상 불리한 것도 없고, 강하기도 해서 우리는 적을 쓰러뜨리는 것만 생각하면 됩니다.
페이 택틱스 기본 전술에 따라 근접 공격 유닛으로 포위하고 연계 공격을 합니다. 강 트롤은 이걸로 해치우고, 뒤에는 여도적이 있습니다. 여도적은 공격력이 높고 스플래시 피해를 줍니다. 치코가 수호자를 써서 페이를 보호하고, 공격 예상 지점 옆에는 유닛을 두지 않습니다. 스플래시 피해가 있다고 해서 맨땅을 공격하지는 못합니다. 유닛을 공격하면 그 옆까지 덤으로 맞는 것이니 유닛과 유닛을 붙여두지 않으면 됩니다.
강 트롤이 죽으면 소지한 마법 부적 중 하나를 드롭하기도 합니다. 저는 공격력을 올리는 전쟁의 선물을 얻었습니다.
화면 왼쪽에 상자가 있는데 여기에는 폭우 부적이 있습니다. 저는 폭우를 이미 가지고 있어서 상자에서 주문 파괴의 두루마리가 나왔습니다.
리더 중에서 까다로운 건 하피입니다. 물 위를 날아다니고 있으면 연계 공격을 노리기 어렵고, 춤 부여로 원거리 공격은 피합니다. 진실의 눈 부여로 명중 100%를 만들거나 후방 공격을 노려야 합니다. 저는 파야친으로 유인할 계획이었습니다. 하피 공격 범위 안에 물 속성 유닛 파야친이 있으면 파야친을 공격하러 올 것입니다. 땅까지 유인해서 포위하려고 했는데, 피촌이 하피를 공격해서 체력을 많이 깎았습니다. 그래서 땅까지 유인하지는 않고, 한 번 유인한 다음에 헛간 수확자로 후방 공격해서 끝냈습니다. 다른 공략법으로 첫 턴부터 하피를 유인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피를 가장 먼저 잡고, 강 트롤, 여도적을 잡는 것입니다. 이러면 여도적 잡았을 때 전투가 끝나니까 상자를 못 여는 단점이 있습니다.
피촌은 방해 세력을 뚫고 오베돈에 있는 격투장에 가는 길입니다. 피오니도 여기에 함께 갑니다. 이번엔 높낮이가 있는 맵입니다.
얼음 속성 유닛이 등장했습니다. 그렘린 주술사와 똑같이 생겼는데 색이 다르고 이름은 그렘린 사냥꾼이라고 합니다. 이런 걸 아종이라고 합니다. 아종도 부적을 얻을 수 있는데, 원종 부적을 가지고 있어야 드롭합니다. 그렘린 주술사 부적을 가지고 있어야 그렘린 사냥꾼 부적도 떨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오른쪽 상자에는 낙석 부적이 들어있습니다.
포물선 공격 유닛을 높이 올려보내면 강합니다.
오베돈 결투장에 왔습니다. 피촌이 링 위에 올랐는데, 우리도 전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순순히 넘어가지 않을 모양입니다. 격투 진행자에 보라색 해골 테두리가 있습니다. 이게 보스 캐릭터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는 아이콘을 하나씩 확인해보면 됩니다. 이동은 2칸인데, 적과 지형을 넘어서 순간이동하는 점멸이라는 이동 방식입니다. 공격 범위도 3칸이라 아군과 거리를 두려고 하니 포위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보스와 잘 싸울까 궁리했습니다. 혹시 밀어서 떨어뜨릴 수 있나 그렘린 마녀로 공격해봤는데, 안 밀리더군요. 역시 보스를 날먹할 수는 없나 봅니다.
두루마리를 꺼내 봤습니다. 물의 성장 두루마리, 물의 방패 두루마리가 있으면 피오니를 물 속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렘린 마녀, 투덜쟁이 토끼 같은 물 속성 페이가 드롭하는데, 저는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마나 훔치기 두루마리는 하나 주웠습니다. 보스는 마나 배리어도 높으니까 이걸로 20 흡수하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주문으로는 가속과 폭우를 준비했습니다. 거위, 매 별자리를 고르면 시작할 때 가속 주문이 있습니다. 다른 별자리는 황량한 들판에서 가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람 속성 유닛으로도 가속을 걸 수 있습니다.
피촌이 상대를 쓰러뜨리면 그렘린 군주가 등장합니다. 리더 캐릭터는 아닌데, 옵션이 이것저것 붙어 있는 게 강해 보이는 녀석입니다. 부적을 얻을 수 있나 궁금하실 텐데, "봉인한 부적"이라는 딱지가 붙어 있어서 부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후반에 가서야 알게 되지만, 그렘린 군주는 소환한도 6개를 쓰는 가장 비싼 페이입니다. 속성마다 한도 6개 페이가 있는데, 전용 스테이지에서만 부적이 나옵니다.
피촌이 싸우는 사이 아군 파티는 보스로 직행해서 빨리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과 지원으로 가속을 걸고 이동합니다.
4라운드가 되면 그렘린 마녀 둘이 등장합니다. 라운드가 지나면 사방에서 적이 한 번씩 나옵니다. 다 정리하고 보스와 싸울 수도 있는데, 보스가 이리저리 도망다니는 게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직행 코스로 가겠습니다.
아군 유닛에 가속을 걸고 격투 진행자의 공격 범위를 확인해서 끌어냈습니다. "턴 늦추기"를 써서 라운드 마지막에 마음껏 공격할 기회를 잡았습니다. 파야친이 먼저 계단을 뛰어 올라가서 공격합니다. "후방 공격 + 고지대 + 치명"이 더해져서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보스가 파야친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이번엔 투덜쟁이 토끼가 반대쪽에서 등을 공격합니다. "후방 공격 + 치명"이 들어갑니다.
보스가 투덜쟁이 토끼를 향했습니다. 이어서 피오니가 계단을 뛰어 올라가서 등을 때립니다. 앞뒤로 날아오는 3연속 등짝 스매싱에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저는 파야친, 투덜쟁이 토끼, 피오니로 공략했지만, 근접 공격 유닛을 넣는 것까지 궁리하면 한 턴에 더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턴 늦추기" 후 치코를 보스에게 붙이고, 파야친, 피오니가 후방 공격하면 되겠어요.
다음 라운드가 되었습니다. 헛간 수확자, 치코, 가속 피오니는 보스보다 먼저 행동합니다. 피오니는 전 라운드에 턴 늦추기로 마지막에 공격했지만, 새 라운드가 돌아오니 적보다 먼저 움직입니다. 적을 세워놓고 두 번 공격하는 트릭입니다. 후방 공격으로 마무리해주면 되겠습니다.
빨리 끝냈더니 라운드 보너스를 받아 레벨 9에서 단숨에 12가 되었습니다. 이제 울트라 스킬이 나오겠군요.
전투 후에 피촌이 아군이 되고, 회오리바람 부적을 얻습니다. 오베돈 왕국 스토리 전투가 생겼습니다. 아직도 안 간 곳이 많으니 피촌과 함께 돌아봐도 되겠군요. 피촌은 연타를 때리는 근접 공격 유닛입니다. Mb 흡수, 방어 감소 옵션을 달면 두 번 적용됩니다. 연계 공격으로 강한 적을 쓰러뜨리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