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 택틱스 기행문 #1
페이 택틱스를 해보겠습니다. 생소한 게임일 것 같아, 공식 트레일러를 가져왔습니다. 원제는 "Fae Tactics"고 스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20년에 나온 복고풍 게임입니다. 바둑판을 비스듬히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높낮이가 적용되는 SRPG입니다.
이 게임은 커맨드가 없습니다. 캐릭터를 옮기고 여기서 무엇을 할까 명령어를 고르는 대신 적이나 아군을 바로 클릭합니다.
적을 클릭하면 공격. 조건에 따라 스킬 사용.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스킬 사용. 아군을 클릭하면 지원 스킬 사용. 맨땅에 멈추면 대기 스킬 사용.
캐릭터마다 공격 방식이나 아군에 쓰는 스킬이 정해져 있어서 위치만 클릭하면 실행하는 식입니다.
게임을 켜고 메인 화면으로 왔습니다. 제가 한 버전은 1.10입니다. 세이브 슬롯은 4개 있습니다. '저장 불러오기'를 하면 4개 중에 고를 수 있고, '계속'을 누르면 최근 세이브 슬롯을 불러옵니다. 오른쪽 아래 톱니바퀴를 누르거나 Esc를 누르면 환경 설정에 들어갑니다. 전투 속도를 올리고, 언어를 한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할 거니까 '새로하기'를 누릅니다.
별자리와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별자리에 따라 뭔가 달라지는 게 있을 텐데, 처음 고를 때는 무슨 효과인지 알 수 없습니다. 저는 첫 플레이 때 적당히 딱따구리를 골랐습니다. 제가 소환하는 대지, 바람 속성 페이에 공격력 보너스가 있었습니다. 이번엔 알고 고르기 위해 공략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페이 택틱스 별자리 정보 링크
이번엔 이동이 오르는 별자리를 써보고 싶습니다.
매(3/21 ~ 4/19) 바람, 불
사슴(5/21 ~ 6/20) 신비, 대지
연어(7/22 ~ 8/21) 얼음, 물
이동이 오르는 별자리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속성별 첫 플레이 느낌을 써봤습니다.
물: 불에 강하고, 바람, 전기, 얼음에 약하다. 약점 속성도 많고, 초반에 나오는 물 유닛은 이동이 2라서 쓰기 어렵다. 바람 유닛을 같이 소환해서 가속을 걸어주는 게 좋다. 그렘린 마녀는 밀치기가 있어서 재미있다. 고레벨 물 유닛은 이동도 좋고 강하다. 맵에 따라서 쓰는 속성.
불: 대지, 얼음에 강하고, 물에 약하다. 상성도 좋고, 숲의 수확자, 새끼 용, 불사조 등 비행 유닛도 많다. 얼음에 유리한 유일한 속성이고, 비행 유닛은 눈 폭풍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북쪽 산맥에서 좋다.
대지: 바람, 전기에 강하고, 불, 얼음에 약하다. 불리한 상성이 두 개지만, 바람 속성에 유리해서 쓸 곳도 많다. 아군에 마나 배리어 지원도 가능하고, 초반에 우닐라나, 그렘린 주술사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비행 유닛 요정 기병도 좋다.
바람: 물에 강하고, 대지에 약하다. 비교적 상성을 안 타고, 아군에 이동+2를 부여할 수 있어 자주 쓴다. 초반에 나오는 헛간 수확자가 뛰어나다. 1레벨 유닛 그렘린 도둑도 이동+2 부여하고 아이템 줍기 등으로 자주 쓴다.
얼음: 대지, 물에 강하고, 불에 약하다. 유리한 건 둘이고, 약한 건 하나라서 상성 싸움에 좋다. 얼음 유닛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건 북쪽 산맥이라서 초반에는 얻기 힘들다. 원래 속성은 얼음이 아니지만, 아종은 얼음인 유닛이 있으니 우선 이쪽을 쓰게 된다. 그렘린 주술사 아종인 그렘린 사냥꾼, 요정 아종인 눈 요정이 있다.
신비: 상성 싸움에서 한발 물러나 있는 속성. 전기를 예외로 하면 유리한 것도 불리한 것도 없다. 탱커로 쓸 수 있는 해골 하수인이 좋다. 흉내쟁이 인형은 다른 소환 유닛을 복사할 수 있다. 후반에 고레벨 유닛을 복사해서 쓰면 재미있다.
전기: 물, 신비에 강하고, 대지에 약하다. 전기 속성 페이는 딱 하나뿐일 정도로 안 나온다. 원본이 전기 속성인 페이는 존재하지 않고, 불사조 아종인 로크가 전기 속성. 별자리 보너스에서도 전기는 빠져있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별자리는 바람, 불 속성 이동이 오르는 매를 고르겠습니다. 난이도는 일반, 어려움 두 개가 있습니다. 저는 일반으로 한 번 해봤고, 이번엔 어려움을 고르겠습니다.
게임 시작! 주인공 피오니가 치코, 파야친과 여행을 시작합니다. 초반엔 간단한 튜토리얼 전투를 거치면서 게임을 익힙니다.
그렘린 도둑 셋이 나오는 첫 전투입니다. 타일을 클릭해서 유닛을 이동하고, 공격하는 기초 조작을 배웁니다. 화면 아래쪽에는 캐릭터 아이콘이 그려져 있고, 행동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밑에 적혀 있는 숫자는 캐릭터의 속도입니다. 매 라운드 속도가 높은 캐릭터부터 차례로 행동합니다. 그림을 보면 속도 13인 치코부터 속도 9인 파야친까지 나열되어 있습니다. 치코가 가장 먼저 움직이고, 그다음 그렘린 도둑, 피오니, 파야친 순서로 움직입니다. 다음 라운드도 똑같은 순서입니다.
적과 거리를 좁혔습니다. 지금은 치코가 먼저 움직이기 싫습니다. 그렘린 도둑이 먼저 움직이고 치코가 공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좋은 기능이 턴 늦추기입니다. 화면 아래 치코 아이콘에 커서를 가져가면 '유닛 턴 늦추기'라고 뜹니다. 클릭하면 이번 라운드만 속도를 2 감소시킵니다. 그렘린 도둑이 먼저 움직이고, 그다음에 치코 차례가 돌아옵니다.
전투가 끝나고 세계 지도로 나왔습니다. 파티를 편성하고, 저장하고, 다음 목적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아직은 막혀 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갈 수 있는 곳도 먼지투성이 길뿐입니다.
일단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겠지만, 저장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페이 택틱스는 세이브 슬롯 4개 중 하나를 골라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 저장이 수시로 됩니다. 파티 편성하고, 아이템 바꾸고 뭔가를 하고 나면 항상 자동 저장합니다. 지금 쓰고 있는 슬롯에 계속 덮어쓰는 것입니다. 자동 저장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없습니다. 전투 도중에 "다른 캐릭터, 다른 도구를 쓰는 게 좋겠다." 싶으면 전투 직전으로 돌아가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 말고 다른 장소부터 가는 게 좋겠다." 싶으면 세계 지도로 돌아올 수 있고, 페널티도 없습니다. 마지막 보스전은 조금 다르지만, 그건 게임 내에서도 경고창을 띄우고, 지금 신경 쓸 일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저장은 자동으로 되니까 마음껏 게임을 하자." 하면 됩니다. 보통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스테이지 클리어 전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으니까 요즘 게임은 자동 저장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특수한 경우, 고전적인 저장 방법을 쓰고 싶을 때는 저장을 두 군데 하면 됩니다. "이 시점을 저장해두고, 게임을 얼마나 진행하든 이 시점을 불러오고 싶다." 하면 사본을 만드는 느낌으로 두 번 저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번 슬롯에 저장하고, 바로 2번 슬롯에도 저장합니다. 이제 게임을 하면 최신 데이터는 2번에 기록하지만, 1번 슬롯은 보존됩니다.
특성 화면에서는 장비와 특성 포인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특성 포인트는 캐릭터 레벨만큼 있고, 공격, 방어에 포인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캐릭터 레벨이 1이라 특성 포인트가 하나 있습니다. 포인트 분배는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찍어 보면 됩니다. 포인트 하나로 공격 +5%와 Hp/Mb +5%를 고를 수 있습니다. Mb는 마나 배리어를 뜻하는데, 일단은 Hp 비슷한 거로 생각하면 됩니다.
2교시는 연계 공격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치코 같은 근접 공격 유닛은 연계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치코, 피오니 순서로 턴이 돌아오니 그대로 그렘린 마녀를 공격해봅니다. 피오니가 공격하면 치코가 따라서 공격해 그렘린 마녀를 해치울 것입니다. 이러면 치코가 한 라운드에 공격을 두 번 한 셈이 됩니다. 연계 공격은 조건만 맞으면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공격 효율이 2배, 3배가 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강한 적을 상대할 때는 근접 공격 유닛이 적을 포위해서 공격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적은 공격받은 방향으로 몸을 틀기 때문에, 앞뒤로 포위하면 후방 공격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파야친 차례가 되었습니다. 학습 목표인 연계 공격은 이제 알았고, 좀 더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페이 택틱스 캐릭터는 다양한 특징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하나에도 아이콘이 여러 개 들어가 있는데, 커서를 대면 하나씩 읽어볼 수 있습니다. 파야친은 수중 능력이 있어서 물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는 능력치도 높아진다고 하니 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물에서 공격하니 그렘린 마녀를 한 방에 잡을 정도로 강합니다. 밑에 대공이라는 글자가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파야친이 포물선 공격을 하기 때문입니다. 포물선 공격은 공중 유닛에 100% 추가 대미지가 있습니다. "수중"과 "포물선" 특징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이제 공격 범위 확인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그렘린 마녀를 우클릭하면 공격 범위 3칸이 빨갛게 표시됩니다. 이 그렘린은 튜토리얼용 캐릭터라 이동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캐릭터를 보겠습니다.
피오니 이동, 공격 범위입니다. 이동 3칸, 공격 범위는 2칸입니다. 이번 턴에는 그렘린을 공격할 수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야친은 이동 3칸, 공격 범위 3칸입니다. 이번 턴에 그렘린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를 확인하면서 캐릭터를 움직입니다. 행동 순서 확인과 늦추는 방법, 연계 공격이 중요하다는 걸 배운 페이 택틱스 첫 시간이었습니다. 남은 튜토리얼은 뒤에 계속됩니다.